보이기/숨기기 가능합니다^^
분류 전체보기 (326)
창작의 샘터 (88)
패러디 왕국 (85)
감상과 연구 (148)
일상의 기억 (5)
보이기/숨기기 가능합니다^^
[2000-05-29] 자이언트 로보 간단 가이드
감상과 연구/애니관련 | 2010. 7. 11. 01:18
 


==========================================================================


ジャイアント․ロボ

GIANT  ROBO

― NOT-JUST-FOR-FUN  GUIDE ―


ver 1.04 - 2000/05/29

compiled by ZAMBONY


==========================================================================




■ 원작판 『자이언트 로보』


원작자는 당시의 인기 만화가이자 불멸의 히트 메이커인 요코야마 미쓰테루[橫山光輝]. 1967년 봄부터 쇼각간[小學館]의 「소년 선데이」에 연재 개시. 전 3부 구성으로 되어 있다. 후술하는 실사판 드라마의 미디어믹스로서, 드라마의  방영에 앞서 선행 공개되었다.

원작판 자이언트 로보는 소년 선데이판 외에도 「소학3년생」판, 쇼각간코믹스판 등이 따로 존재하는데, 특히 소년 선데이판은 1~6화까지를 만화가인 오자와 사토루[小澤さとる]가 직접 펜을 잡고 요코야마가 공저(共著)의 형태로 이름을 올려놓고 있지만, (6화 이후는 요코야마와 히카리[光]프로덕션 작품) 제반사정에 의해 단행본은 나오지 못했다. (소학3년생판은 히카리 프로덕션에 의해 실사판을 다시 만화화한 것)

선데이판이나 쇼각간 코믹스판에서는, 최초에 다이사쿠 소년(청년?)이 평범한 관광객으로서, BF단의 GR계획을 탐지하려는 스파이로 오해받아 붙잡혔으나, 그때 일어난 폭발로 인해 수라장이 된 틈을 타서 도망나오다가 우연히 GR-1의 전자두뇌에 목소리를 입력해 버렸기 때문에, 조종자가 되어버린다. (-_-)



■ 실사판 『자이언트 로보』


제작은 토에이(東映)토쿄제작소에서  맡았고, 일본  교육 텔레비전(NET, 현재의 TV아사히[テレビ朝日].)을 통해  1967년 10월 11일부터 1968년  4월 1일까지 전 26화가 방영되었다.  이후 미국에 수출되어, AIP  텔레비전에서 『Johnny Socko and His Flying Robot』라는 제목으로 26화 전부가 영어버전으로 더빙 방영되었고, 그 뒤 98분짜리로  재편집된 텔레피처(TV용 단막극)가 공개되기도 했다. 세계정복을 노리는 길로틴  대제 휘하의 비밀결사 BF(빅파이어)단과, 이들에 맞서는 유니콘 기관의 대결을 그린 특수촬영 모험물이다.

주인공 쿠사마 다이사쿠는 우연히 적 기지에 잠입했다가  방금 완성된 자이언트 로보에 자신의 성문(聲紋)을 입력시킴으로써  로보의 주인이 되어 세계평화를  위해 활약하게 된다. 결국 최종회에서 로보는 지구를 지키기  위해 BF단의 최종병기를 껴안고 우주로 날아올라 자폭한다는 장렬한 결말을 보여준다. (......장렬한 건가?)



■ OVA판 『자이언트 로보』


정식 제목은 『자이언트 로보 THE ANIMATION ~지구가 정지하는 날~ [ジャイアントロボ THE ANIMATION   ̄地球が停止する日 ̄]』. 전 7권의 비디오용 애니메이션(OVA)시리즈로, 1992년 7월 23일 제 1권이 발매된 이래 오랜 기간동안 계속 제작이 진행되어 1998년 1월 25일 최종권인 제7권으로 일단락되었다. (후속편을 암시하는 듯한 결말이지만 구체적인 제작 계획은 없다.)

제작은 무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도중에 피닉스 엔터테인먼트로 변경)가 맡았고, 발매는 어뮤즈비디오와 반다이비주얼이 담당했다. 총감독은 『미스터 아짓코』, 『기동무투전 G건담』의 열혈연출가 이마가와 야스히로[今川泰宏], 메카니컬 디자인에는 『기동전사 건담ZZ』, 『비너스 전기』의 중량급 디자이너 코바야시 마코토[小林誠], 캐릭터 디자인에는 『톱을 노려라!』나 『건담 0080 주머니 속의 전쟁』에서 미키모토 하루히코의 원안을 잘 받쳐준 재주꾼 쿠보오카 토시유키[窪岡俊之]가 포진하고 있으며, 성우진의 캐스팅도 초호화급. 원작의 기본설정만을 빌어와서 전혀 새로운 세계관을 창출한  이색적인 작품으로, 박진감 넘치는 액션과 장엄한 등장인물의 드라마, 폴란드의 바르샤바 필하모니 오케스트라에 의뢰하여 녹음된 클래식풍의 BGM 등이 보는 이를 압도한다. 게다가 출연진 전원이 요코야마 작품에 등장했던 유명 캐릭터들로 구성되어 있어, 그 내력을 아는 사람에게는 또다른 즐거움을 제공하기도 한다.

우리나라나 미국 등지에서 『자이언트 로보』라고 하면 보통 이것을 가리킨다.



■ 코믹판 『자이언트 로보』


이마가와 감독의 오리지널 각본을 바탕으로 만화가 미즈타 마리[水田麻里]가 작화를 맡아서 탄생시킨 또 하나의 이마가와版 GR 월드. 그것이 바로 이 코믹 버전이다. OVA공개에 앞서 카도카와쇼텐[角川書店] 발행의 만화잡지 Comic Genki에 연재되었고, 이후 ‘뉴타입100%코믹스’ 시리즈를 통해 전2권의 단행본으로 발매되었다.

사건의 전개나 등장인물의 설정 등에서 OVA판과는 많은 차이가 있고, 그림체도 처음에는 요코야마풍의 간단한 필치에서 시작하여  점차 작가 자신의 독특한  그림체로 바뀌어 가는 것이 흥미롭다. 또한 작가의 취향에  따른 것으로 보이는 카메오 출연의 속출(『베르사이유의 장미』의 오스칼과 앙드레, 『에이스를 노려라!』의 히로미와 마키와 무나카타 코치, 『블랙 잭』의 블랙잭, 심지어는 이마가와 본인과 매우 닮은 수염난 아저씨까지도 등장한다!;)도 볼만하고, 청면수 양지 대신에 텐키[天鬼]라는 사무라이가 등장하여 다이사쿠의 성장을 도와주는 것도 차이점.

제2권의 결말부분에서 지구정지작전이 종료되고 다음 에피소드인 「바벨의 농성」을 예고하고는 있지만, 다음권이 나올 가능성은 없는 듯 하다. (OVA의 엔딩 크레딧을 봐도 코믹판의 소개는 ‘2권까지’가 아니고 ‘전2권’으로 나와있다.) 우리나라에도 한때 해적판으로 돌았었지만 지금은 먹고죽을래도 못찾는 휘귀본이 되었다.



■ 『Ginrei』 시리즈


OVA의 헤로인 긴레이[銀鈴]의 팬들을 위한 번외편 비디오 3편도 따로 출시되어 있다. (본편의 제작비를 뽑기 위해 만들었다는 소문도 있을 정도로 해괴한 내용의, 패러렐 월드를 다룬 별개의 시리즈로, 본편의 내용과는 아무 상관 없다.) 본편의 설정과 원화를 십분 활용하여 전혀 새로운 내용이 없이 오로지 긴레이의 팬서비스로만 채워져 있는 극악의 소품 『맨발의 긴레이』, 난해한 이야기 구조와 요절복통하는 개그로  보는이를 뒤집어지게 만드는 폭소 대행진 『철완 긴레이』, 앞서의 2편보다 드라마적인 요소를 중시한 시리즈 외전 『푸른눈의 긴레이』로 이루어져 있다.

긴레이의 열성팬이거나 다소 별난 취향을 가지신 분이 아니라면 굳이 찾아보지  않아도 무방할 것으로 여겨진다. (진담이다.)



■ 소설판 『자이언트 로보』

OVA를 기초로 한 노벨라이즈판으로 작가는 야마구치 히로시[山口宏]. 카도카와 스니커 문고에서 출판되었다고 전해진다. 원래 상/중/하 3권의 구성이 될 예정이었으나 상권의 판매실적이 별로 좋지 않았고, 작가 본인이 애니메이션에 직접 관련되어 있지 않은 탓도 있어서, 결국 중단되었다고 한다. (-_-)

이마가와 감독이 가장 처음에 작성한 준비고에 바탕을 둔 내용이라고 하며, ‘일본지부의 28호’나 ‘자유의 여신포’(...어디서 많이 들은 것 같은데;)등등 흥미로운 오리지널 설정도 가득하다. (...보고 싶군;)




==========================================================================




■ OVA 주요출연진 훑어보기 : 이름, 성별, 직위, 특수능력



   *좀더 자세한 사항이나 명단에 나오지 않은 캐릭터에 관해서는 <캐릭터의 유래> 섹션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인명표기에 관하여: 한문이름을 가진 녀석들 중, 원래 국적이 일본이거나(예: 유우키) 또는 카타카나로만 표기되어 있는 경우(예: 코․엔샤쿠)에는 일본발음으로, 그리고 원전이 우리에게도 잘 알려져 있는 중국문학을 바탕으로 한 것이어서 한글발음이 더 친숙한 경우(예: 제갈양 공명)에는 한글발음으로 통일했습니다. 다만 후자의 경우 비디오를 보시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일어발음을 따로 표기했습니다.


   *출판만화를 언급할 때 원작만화는 ‘원작판’, OVA와 같이 나온 미즈타의 만화는 ‘코믹판’으로 통일했습니다.




1. 국제경찰기구


  ● 조용한 츄우죠우[靜かなる中條] <남> - 북경지부장. 9대천왕 / 빅뱅펀치

  ● 쿠사마 다이사쿠[草間大作] <남> - 엑스퍼트 / 자이언트 로보 조종

  ● 긴레이[銀鈴] <여> - 엑스퍼트 / 텔레포트(순간이동)

  ● 신행태보의 대종[戴宗] <남> - 엑스퍼트. 9대천왕 / 분사권

  ● 흑선풍의 철우[鐵牛] <남> - 엑스퍼트 / 기공선풍

  ● 지다성의 오학인[吳學人] <남> - 과학주임 / 뛰어난 두뇌, 철부채

  ● 공손승의 일청도인[一淸道人] <남> - 엑스퍼트 / 환술, 변신술

  ● 청면수의 양지[楊志] <여> - 엑스퍼트 / 무술

  ● 불사신의 무라사메 켄지[村雨健二] <남> - 엑스퍼트 / 재생능력

  ● 임충[林沖] <남> - 엑스퍼트 / 등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불명

  ● 철가면[鐵假面] - 긴레이의 변장



2. 빅파이어(BF)단


  -총사령부

  ● 빅파이어[ビッグ․ファイア] <남?> - 최종보스 / 불명

  ● 제갈양 공명[諸葛亮孔明] <남> - 책사 / 작전수립과 총지휘


  -보스 직속 3마리의 호위단

  ● 아킬레스[アキレス] - 표범의 모습을 띤 부정형생물.

  ● 가루다[ガル―ダ] - 공중을 누비는 거대한 괴조.

  ● 넵튠[ネプチュ―ン] - 물속을 지키는 인간형 로봇.


  *최강십걸집

  ● 혼세마왕 번서[樊瑞] <남> - 현재 리더 / 선술(仙術)

  ● 격동하는 카와라자키[激動するカワラザキ] <남> - 前代 리더 / 염동력

  ● 백주의 잔게쯔[白晝の殘月] <남> - 멤버 / 체술(體術)

  ● 현혹의 세르반테스[眩惑のセルバンテス] <남> - 멤버 (사망) / 심리공격

  ● 마스크 더 레드[マスク․ザ․レッド] <남> - 멤버 / 인술(忍術)

  ● 생명종의 십상시[命の鐘の十條寺] <남> - 멤버 / 무생물 조종

  ● 직계의 도키[直系の怒鬼] <남> - 멤버 / 체술, 무술, 사병집단 혈풍련

  ● 해질날 없는 유우키[暮れなずむ幽鬼] <남> - 멤버 / 생물체 조종

  ● 멋쟁이 휫츠카랄드[素晴らしきフィッツカラルド] <남> - 멤버 / 진공파

  ● 충격의 알베르토[衝擊のアルベルト] <남> - 멤버 / 충격파, 무술


  *기타

  ● 겐야[幻夜] <남> - 에이전트 / 텔레포트, 대괴구 조종

  ● 오로시아의 이반[イワン] <남> - 에이전트 / 우라에누스 조종

  ● 코․엔샤쿠[コ․エンシャク] <?> - 에이전트 / 재생능력, 쌍채찍

  ● 사니 더 매지션[サニ―ザ․マジシャン] <여> - 알베르토의 딸 / 마법



3. 과학자들


  ● 프랑켄 폰 포글러 박사[フランケン․フォン․フォ―グラ―博士] (실종)

  ● 시즈마 박사[シズマ博士] - 시즈마 드라이브의 개발자 (극중에서 사망)

  ● 쿠사마 박사[草間博士] - 다이사쿠의 부친. GR시리즈의 개발자 (사망)


  ● 닥터 던칸 [ドクタ―․ダンカン] - 땅딸막한 체구에 넓적한 얼굴

  ● 시므레 교수 [シムレ敎授] - 큰 키에 날카로운 얼굴

  ● 독토르 트란보 [ドクトル․トランボ] - 대머리에 안경, 콧수염

     비고: 이상 3인 모두 시작하자마자 노트르담에 목매달린채로 발견됨.



4. 로봇들


  *본편

  ● 자이언트 로보[ジャイアント․ロボ]

  ● 우라에누스[ウラエヌス]

  ● 대괴구 포글러[大怪球フォ―グラ―]

  ● GR-2[GR2]


  ● 이신류 아카츠키[維新龍․曉]

     비고: 이것은 원전이 따로 없는 오리지널 메카.


  *번외편

  ● 긴레이 로보[銀鈴ロボ] (from 『철완 긴레이』)

     비고: 역시 원전이 따로 없는 오리지널 메카. 긴레이를 모델로 제조. 색다른 2단 변신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참고로, 『맨발의 긴레이』에서도 이와 별도로 긴레이용의 로봇이 등장할 예정이었지만, 결국 설정만 있을 뿐 실제로 활약하지는 못했다.




==========================================================================




<<캐릭터의 유래>>



●5인의 과학자 - 시즈마 드라이브를 만들어낸 5인의 박사들. 즉, 닥터 던칸, 시므레 교수, 독토르 트란보, 시즈마 박사, 프랑켄 폰 포글러 박사를 말한다. 시즈마드라이브의 에너지 원리를 발견하여 노벨상을 공동수상했다. (다만 실제로는 노벨상의 수상자는 1부문당 3인으로 한정되어 있을텐데...;^^) 원전을 찾아보면, 시므레와 던칸은 『바빌2세』에서 바빌2세가 요미의 히말라야 기지에 침입했을 때 등장한 요미의 부하들(다만 GR세계의 시므레와 던칸은 원작판 시므레와 던칸과 반대로 되어있다. 즉 원래 시므레였던 캐릭터가 던칸으로 불리고 던칸이었던 캐릭터가 시므레로 불린다). 독토르 트란보는 『마즈』에 등장한 단역의 의사(마즈의 세포붕괴를 진찰한 뒤에 그가 지구인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진단을 내린다).


●BF단 - 의문의 수령 빅파이어님이 이끄는, 세계제패를 꾀하는 조직. 본거지는 바벨탑이고, 극동, 파리, 알래스카, 러시아, 뉴욕, 아라비아, 잉글랜드, 미국, 극점, 심지어는 달에까지 (...) 지부를 두고 있다. 원전은 『자이언트 로보』의 국제범죄조직 BF단이지만, 그 구성원이나 하는 짓은 전혀 다르다. 특히 실사판의 BF단은 길로틴 대제라는 우주생명체가 조직한 악의 비밀결사로 되어 있다.


●GR2 (오프닝, 5화) - GR계획에 의해 만들어진 해중전용 로봇. 주무기는 탈착식의 양팔(말하자면 로케트 펀치;)과 머리의 뿔을 이용한 몸통 박치기. 2년전의 『탄생편』에서 로보의 반격을 받고 파괴되지만, 이후 수복된 듯하다. 원전은 『자이언트 로보』 원작판과 실사판 양쪽 모두에 등장하는 괴로봇 GR-2.


●GR3 - GR계획에 의해 만들어진 공중전용 로봇. 머리로부터의 전자파나 손가락 미사일이 주무기. 오프닝에만 등장한다. 원전은 물론 『자이언트 로보』의 GR-3.


●GR4? - 코믹판의 속표지에 머리만 살짝 내밀었던, GR1(자이언트 로보)과 거의 똑같이 생긴 정체불명의 괴로봇. 설정상 삭제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원전은 실사판 『자이언트 로보』에 등장하는 로보의 복제품 ‘칼라미티’인 듯하다.


●가루다 (6) - 빅파이어님 직속 호위단 중 하나인 괴조형 로봇. 원전은 『바빌2세』의 로푸로스.


●개망나니 텐도 (7) - 국제경찰기구 9대천왕의 일원으로 본편에서는 이름만 언급됨. 원전은 요코야마 유일의 학원폭력물인 『망나니 텐도』의 주인공 야마시로 텐도. (*『삼국지』의 유비하고 똑같이 생겼다 -_-)


●갸롭 (4,5) - 5화에서 겐야가 철우를 처치하기 위해 불러낸, 머리만 있는 괴로봇. 4화 오프닝에서 그 전신이 잠깐 등장함. 원전은 『철인28호』의 갸론.


●겐야 - 지구정지작전의 입안을 통하여 쾌속승진한 BF단의 A급 에이전트. 그 정체는 포글러 박사의 장남인 에마니엘 폰 포글러. 역시 텔레포테이션 능력자이며 아버지의 복수를 하기 위해 광분하는 비극의 사나이. 원전은 『이가의 카게마루 : 7인의 영법사편』에 등장한 닌자 ‘겐야사이’.


●격동하는 카와라자키 (6,7) - 강력한 염동력을 구사하는 십걸집 중 최연장자. BF단 창세기부터 계속해서 십걸집을 이끌어 온 초대 리더. 현재는 번서에게 리더 자리를 물려주고 자신은 참모역으로 활약중. 원전은 『마즈』에 등장하는 지구감시자 중 1인. 강력한 냉기를 발산하며 입에서 작살을 쏘는 달마형 로봇 ‘우라누스’를 조종했다. (우라누스는 1,2화 오프닝과 코믹판에만 등장)


●공손승의 일청도인[잇세이도진] (2~) - 이선산의 나진인 문하에서 수행을 쌓은 선술의 대가로, 혼세마왕 번서와는 그때 동문수학한 사이. 국제경찰기구 북경지부에 소속된 객원 엑스퍼트. 원전은 『수호전』의 입운룡 공손승.


●국제경찰기구 - BF단의 존재를 알아챈 여러나라의 국가수뇌들이 체결한 안전협력조약에 기초하여 만들어진 조직. 현재까지 확인된 지부는 총본산인 남부 양산박과 엑스퍼트들의 수련장인 북부 양산박 외에, OVA판의 북경, 파리, 그리고 소설판의 일본, 런던, 맨하탄 지부가 있다. 원작판 『자이언트 로보』에서는 유니콘 기관/국련특별수사기구(버전에 따라 약간씩 다르다)라는 이름이 붙어 있었다.


●국제경찰기구의 비행선들 - OVA판에서 ‘그레타 가르보’가, 코믹판에서 ‘디트리히’와 ‘쟌느 다르크’가 등장.


●군사 장량 (미등장) - 양산박이 자랑하는 3군사 중 1인. 미공개 에피소드 「사상최대의 결전 한신 대 공명」에서 활약하는 듯 하다. 원전은 『항우와 유방』의 장량.


●긴레이 - 국제경찰기구의 엑스퍼트로, 포글러 박사의 친딸. 본명은 파르메르 폰 포글러. 銀鈴이라는 이름은 귀에 걸고 다니는 은방울(...)에서 유래하는 암호명이다. 텔레포테이션(순간이동)능력자. OVA에서나 코믹에서나 비극적인 최후를 마치는 불쌍한 헤로인. 원전은 『늑대의 성좌』에 등장하는 은령. (또한 바빌2세의 속편인 『그이름은 101』에 등장한 여성 스파이 ‘왕은령’도 동일 배우.) 본편 외에도 팬서비스용 OVA인 ‘GinRei 시리즈’에서도 주역을 맡아 대활약.


●넵튠 - 빅파이어님을 호위하는 ‘3마리의 호위단’ 중 하나. 해전용의 거대로봇. 안티 시즈마 필드 속에서도 활동가능한 것으로 보아 동력은 시즈마 드라이브가 아닌 듯하다. 원전은 『바빌2세』의 포세이돈. 다만 원작에서는 경우에 따라 지상전에서도 사용되었기 때문에 수중전용이라는 느낌은 거의 없었다. (^^)


●다른 에피소드 - 이마가와 야스히로 감독이 마음속에서만 구성하고 있는, 자이언트 로보의 다른 에피소드들. 전26화의 TV애니메이션을 가정해보면, 1화에 해당하는 「탄생편 -백주의 잔게쯔-」(OVA 5화에서 그 일부가 그려진다), 18~21화에 해당하는 「지구정지작전편」, 그리고 그에 이어지는 최종화「바벨의 농성편」. 그밖에도 그사이를 연결하는 7개의 에피소드가 (설정으로만) 존재하는 모양이다. 자세한 것은 <연표/에피소드> 섹션을 참조.


●대괴구 포글러 - 3개의 안티 시즈마 드라이브를 모아서, 안티 시즈마 필드를 발생, 증폭시켜 전세계를 정지하게 만들려고 BF단이 건조한 거대한 챔버. 그 모델이 되었던 것은 바슈탈의 참극을 일으켰던 불완전한 실험용 노심[爐心]. 현재의 대괴구는 그것을 복제하여, 병기로서의 기능을 부가한 모조품이다. 원전은 『마즈』에 등장했던 신체 ‘라’인 듯하지만, 눈동자가 붙어 있는 점이 다르다. (이름은 실사판에만 등장하는 ‘대괴구 그로바’에서 따온 듯) 외부로부터의 접근을 막기 위해 무수한 레이저 암(원전은 『바빌2세』에서 바벨탑의 경비장치)이 장치되어 있다.


●딕 마키 (7) - 국제경찰기구 9대천왕의 일원으로 본편에서는 이름만 언급됨. 원전은 요코야마 최초의 에스퍼물인 『지구 넘버 V7』의 주인공 딕 마키. 코믹스 2권의 끝부분에 딱 한 장면 등장하는 가죽점퍼의 사나이가 바로 이녀석이다. (덤으로 같은 장면에 그의 단짝친구인 브레란드도 찬조출연 ;)


●마스크 더 레드 - 여러 가지 인술을 구사하는 가면의 천재닌자. 십걸집의 일원으로 파괴와 살육을 무심히 웃어넘기는 살인머신이지만, 그의 행동 자체에는 일종의 미학이 깃들어 있어, 파괴활동 자체를 예술로 여기고 있는 듯하다. 원전은 이름 그대로, 『가면의 닌자 아카카게(신․구)』의 주인공 아카카게.


●멋쟁이 휫츠카랄드 (6,7) - 손가락 끝을 퉁겨 발산되는 진공파로 모든 물건을 두조각내버리는 십걸집의 일원. 원전은 『바빌2세』에서, 바이러스 감염 이후의 요미를 보좌하는 간부 중 한사람...인 듯하지만 왜 아무 역할도 없이 단 한컷만 나오고 끝나는 캐릭터를 기용했는지는 의문(그 멋드러진 분위기 때문일 거라는 추측이 유력). 얼굴 생김새가 고르고13...같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무라사메 카즈마[村雨一馬] (미등장) - 설정으로만 언급된 무라사메 켄지의 형. 「탄생편」에서 로보 탈취작전에 참가했다가 순직했다고 한다. 정체불명의 캐릭터인 ‘백주의 잔게쯔’의 정체일 가능성이 가장 높지만, 이마가와 감독의 말에 따르면 “이미 켄지가 재생능력을 가지게 되어버렸기 때문에, 카즈마를 G로보에 끼워넣는 것은 현재 유보중“이라고 하는 것으로 보아, 아예 삭제되었을 가능성도 있다. 원전은 『이가의 카게마루 : 야미일족편』에 등장하는 닌자로 무라사메 5형제의 차남인 무라사메 카즈마[村雨數馬]. 다만 겉모습은 『철인28호』에 등장하는 무라사메 켄지의 친형 무라사메 류우사쿠[村雨龍作]일 가능성도 있다.


●무묘․겐요사이 (7) - 이름만 판명된 9대천왕의 일원. 원전은 『신 가면의 닌자 아카카게』에 등장하는 금목교의 배후조종자, 겐요사이[幻妖齊]. 이름으로 추측컨대 『어둠의 도키』에 등장하는 혈풍당 두목 무묘사이[無明齊]와의 합성 캐릭터일 가능성도 있다.


●바란 (6) - 독자행동에 나선 십상시의 앞을 막아서는 합성인간(인조생명체). BF단의 비밀병기 중 하나. 원전은 『바빌2세』에 등장하는 요미의 공격용 로봇 바란.


●백주의 잔게쯔 (6) - 2년전의 「탄생편」에서 GR계획에 커다란 이바지를 하여, 급속승진, 십걸집의 일원으로 받아들여진 최신참/최연소의 멤버. 풀,돌,물 등등 여러 가지 물건을 ‘바늘’로 만들어 적을 공격하는 화려한 체술을 자랑한다. 원전은 현재로서는 불명. (『수호전』에 등장하는 한도[韓滔]의 마스크와 도군황제[道君皇帝]의 모자를 뒤섞은 복합 캐릭터로 추측되지만 확실하지는 않다.)


●불사신의 닌자 텐키 (코믹판) - 분신술과 검술의 달인인 국제경찰기구의 엑스퍼트. 코․엔샤쿠와 싸우다가 그를 저지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지만 다이사쿠의 성장에 크나큰 영향을 끼친다. 원전은 『이가의 카게마루』에 등장하는 동명의 닌자. 그래서인지 원래 설정상으로는 BF단의 유우키와 숙적이었다고 하지만... OVA에서는 삭제되어 버렸다.


●불사신의 무라사메 켄지 - 항상 혼자서 행동하는 국제경찰기구 파리지부의 엑스퍼트. 다만 소설판에서는 경찰기구 소속이 아닌 단순한 사립탐정으로 등장했는데, 아마도 이쪽이 외톨이 늑대같은 켄지의 이미지에 더 잘 어울린다는 이마가와 감독의 요망 때문이었던 것 같다. 원전은 『철인28호』에 등장하는 형제 갱스터 무라사메 일당의 차남인 무라사메 켄지. 처음에는 쇼타로와 적대하는 악역으로 등장했지만, 점차 그를 도와주는 지하세계의 정보원으로 활약하게 된다. (직업은 여전히 갱이지만)


●블랙 박사 (?) - 공명과 마찬가지로 십걸집에 맞먹는 지위를 가지는 BF단 간부. 이름 외에는 불명이지만, 6화 오프닝에 등장하는 애꾸눈의 과학자가 아닐까 하는 설이 있다. (이사람 외에는 BF단측에서 과학자 비슷한 인물이 등장하지 않기 때문이다.) 만약 그 사람이 맞을 경우, 원전은 『철인28호』에 등장하는 악의 과학자 빅파이어 박사.


●빅 골드 - 십걸집의 일원인 마스크 더 레드가 조종하는 암석생명체. 원전은 『가면의 닌자 아카카게(신․구)』에 나오는 악덕신흥종교 ‘금목교’의 우상. 원작에서도 마술에 의해 움직인 적이 있다.


●빅파이어님 - 그이름도 위대한 BF단의 수령. 아직 소년티를 벗지 못한 앳된 얼굴이지만 그 능력은 십걸집이나 9대천왕도 능가할 정도라고 알려져 있고, 그밖의 사항은 모두 비밀에 싸여있다. OVA판에서는 공명에 의해 조종되는 가짜 빅파이어님(정체는 사니)이 일단 등장한 뒤에, 7화 마지막에 가서야 진짜 빅파이어님이 각성하지만, 코믹판에서는 처음부터 진짜 빅파이어님이 등장한다. 원전은 『바빌2세』의 주인공인 정의의 소년 초능력자 야마노 코이치(일명 바빌2세).


●사니 더 매지션 (6) - 알베르토와 일장청 호삼랑 사이에서 태어난 소녀 마법사. 아버지와는 강력한 텔레파시로 연결되어 있어, 아무리 먼 거리에서도 서로의 신변에 닥친 위험을 느낄 수 있다. ‘사리’라는 쌍둥이 자매가 있어서, 국제경찰기구에 소속되어 있다는 소문이 동인계로부터 흘러나오고 있지만(이마가와 감독 본인이 퍼뜨린 이야기라는 설도 있다), 아무래도 설정에는 반영되지 못한 듯 하다. 원전은 『마법사 사리』의 사리. (원래 이 작품의 연재당시 제목은 『마법사 사니』였지만, TV판 방영결정 이후 비슷한 이름의 판권을 가진 모 업체와의 마찰을 피하기 위해서 이름이 ‘사리’로 바뀌었다. 참고로 이 작품의 국내 공개 제목은 『요술공주 세리/샐리』.)


●사마의 중달 (미등장) - 국제경찰기구가 자랑하는 3군사의 1인. 미공개 에피소드 「사상최대의 결전 한신 대 공명」에서 다른 군사들과 함께 활약하는 듯하다. 원전은 『삼국지』의 사마의 중달.


●생명종의 십상시[쥬우죠우지] (6) - 십걸집의 일원으로 도술의 귀재. 십걸집 중에서는 가장 뛰어난 두뇌를 자랑하며, 늘 지니고 다니는 ‘생명종’을 이용하여 어떤 무생물에도 혼을 불어넣어 마음대로 조종한다. 원전은 『삼국지』에 등장한 내시집단 십상시 중 한사람. 자료에 따라서는 ‘천재악마 십상시’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시즈마 드 몽탈방 3세 - 시즈마 드라이브를 만들어낸 과학자이며 이번에 일어나는 모든 사건의 원인을 제공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OVA에서는 BF단에 붙잡혔다가 국제경찰기구에 의해 구출되지만, 이반의 총에 맞아 유명을 달리한다. (코믹판에서는 끝까지 살아남아 스스로 바슈탈 참극의 진상을 밝힌다. OVA에서는 겐야가 이 역할을 맡았다.) 원전은 『철인28호』의 드라그넷 박사. (*그나저나 저 네이밍은 도대체... 일본인이야 프랑스인이야 -_-)


●신체[神體] (1~6화 오프닝) - 전신에서 광자탄을 쏘아대며, 금색으로 빛나는 괴로봇. 원전은 『마즈』에 등장하는 최강로봇 가이아. 설정에 따르면 BF단 최강로봇 집단 ‘6신체’의 하나라고 한다(원작에서 원래 6신체였던 우라에누스는 여기에 들어가지 않는 모양이다).


●신행태보의 대종[타이소] - 분사권을 특기로 하는 북경지부 최강의 엑스퍼트. 9대천왕의 일원이기도 하며, 지부의 엑스퍼트들로부터 리더격의 존재로 신임을 얻고 있다. 신행법을 익혀서, 고속으로 이동하는 재주가 있다. OVA판에서는 전자 네트와이어 작전의 실패 후, 콘트롤러를 지키다가 상해 유전의 폭발에 말려들어 사망하지만, 코믹판에서는 끝까지 살아 남는다. 원전은 『수호전』의 신행태보 대종.


●아킬레스 (6,7) - 빅파이어님 직속 호위단 중 하나인 부정형생물. 평소에는 흑표범의 모습을 하고 다닌다. 원전은 『바빌2세』의 로뎀.


●오[고오]학인 - 국제경찰기구의 엑스퍼트로, 철부채를 사용하여 직접 전투에 나서기도 하지만, 본업은 뛰어난 두뇌를 지닌 과학자이다. 과거에는 포글러 박사의 조수였고, 바슈탈의 참극 때 긴레이의 능력 덕택에 살아남았다. 원전은 『수호전』의 지다성 오용. (그의 사건을 추적하는 탐정으로서의 역할은 유명한 추리소설 주인공 ‘킨다이치 코우스케’를 모티브로 한 것이라고 한다.)


●오로시아의 이반 (1~4) - BF단의 B급 에이전트로 알베르토의 충복. 우라에누스의 조종자이며, 바슈탈의 참극으로 인해 고향을 잃은 실향민(...)이기도 하다. 원전은 『마즈』에서, ‘신’을 조종하는 지구감시자의 1인. (*다만 원작에서는 얼굴에 상처가 없다.)


●오오츠카 서장 (7) - 국제경찰기구 9대천왕의 일원으로 본편에서는 이름만 언급됨. 원전은 『철인28호』의 오오츠카 서장. (*도대체 무슨 특수능력을 지니고 있을지 참으로 궁금한 캐릭터다. 뭐 하긴 츄우죠우도 원작에서는 그냥 평범한 수사관이었으니... -_-)


●오즈마 (1) - 통칭 Q보스라고도 불리는 BF단의 C급공작원. 서두에 등장하는 거대로봇 ‘이신류 아카츠키’를 조종하여 자이언트 로보에 대항하다가 허무하게 사라진다. 원전은 『철인28호』에서 블랙단의 보스로, 괴로봇 갸론을 조종했다.


●오프닝의 괴로봇들 - 아방 타이틀(제목 나오기 바로 전의 부분)에서 온갖 행패를 다 부리는 BF단의 괴로봇들. 세계정복을 획책하는 BF단의 파괴활동에는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비밀병기들이다. 여기에 소개하는 것은 그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사실은 모두 요코야마 작품에 등장했던 로봇들로, 이마가와 총감독 자신이 직접 선정했다고 한다. 이들에 대해서는 디자인 그림도 따로 남아있지 않은 것으로 보아, 원화가가 자기 맘대로 그렸다는 추측이 가능하다. (...괴물같은 놈들) 이름만 열거해 보면, GR2(『자이언트 로보』), GR3(『자이언트 로보』), 블랙옥스 (『철인28호』), 갸론 (『철인28호』), 파이어 Ⅱ세 (『철인28호』), 몬스터 (『철인28호』), 사탄 (『철인28호』), VL-2호 (『철인28호』), 가이아 (『마즈』), 타이탄 (『마즈』), 우라누스 (『마즈』), 박카스(『철인28호』), 로비(『철인28호』), 후랑켄의 괴물(『철인28호』) 등등. 이 중에서 GR2, 가이아, VL-2호, 우라누스는 코믹판 제1권에서도 BF단의 위력을 설명할 때 카메오 출연한다. 또한 제2권의 속표지는 GR시리즈 4기와 빅파이어님 직속 호위단이 한꺼번에 출연하는 경악의 일러스트로 꾸며져 있다. (하늘에는 GR3와 가루다, 바닷속에는 GR2와 넵튠, 육지에는 GR1과 GR4, 그리고 제목 캡션 위를 사르륵 달려가는 아킬레스. -_-)


●완[겐]씨 삼형제 (5,7) - 국제경찰기구의 엑스퍼트들인 완소이, 완소오, 완소칠 삼형제를 일컫는 이름. 공명파를 이용한 필살기를 구사하며, 어부 출신이라서 수중능력도 대단하다. 원전은 물론 『수호전』에서 입지태세 완소이, 단명이랑 완소오, 활염라 완소칠.


●왜 이름을 바꾸었나? - ‘로뎀’이 ‘아킬레스’가 되고, ‘신’이 ‘우라에누스’가 되는 등, 원작의 이름 그대로 등장하지 않는 캐릭터가 있는 것은, 제작사 측이 『자이언트 로보』의 판권만 사왔기 때문에, 다른 요코야마 작품의 캐릭터를 맘대로 사용할 수 없으므로...인 듯하다. 『수호전』이나 『삼국지』등은 원작이 따로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 그러나 그렇다면 오오츠카 서장이나 무라사메 켄지의 판권은 도대체 어떻게...... (^^)


●우라에누스 - 이반이 조종하는 토우형의 괴로봇. 원전은 『마즈』에 등장하는 6신체 중 하나인 ‘신’.


●이충[리츄우] - 양산박의 경비대장. 양산박 인물들 중에서도 중견으로 보이지만 B급 엑스퍼트라고 분류하고 있는 자료도 있다. 5화의 대수색작전에 참가하지만, 6화에서는 양산박에 쳐들어온 휫츠카랄드를 막으려다 전사하고 만다. 원전은 『수호전』의 타호장 이충.


●인간컴퓨터의 시키시마 (소설판) - 국제경찰기구의 메카닉 기능을 지닌 엑스퍼트. 본래는 일본지부 소속이지만 로보의 메인터넌스를 도와주기 위해 북경지부에 파견되어 온다. 다이사쿠와의 대화로 미루어 보아 쿠사마 박사와는 이미 아는 사이였던 것 같다. 원전은 『철인28호』의 개발자 중 한사람인 시키시마 박사.


●일본지부의 28호 (소설판) - 이름만 언급되는 국제경찰기구 일본지부에 소속된 로봇. 원전은 물론 『철인28호』.


●일장청 호삼랑 (미등장) - 알베르토의 부인이며 사니의 어머니. OVA의 시점에서는 이미 고인이 되어, 설정만 언급된다. 원전은 『수호전』에 등장한 일장청 호삼랑.


●자이언트 로보 - GR계획의 일환으로써 쿠사마 박사가 만들어낸 BF단 최강의 육전용 로봇...이었으나, 박사의 배신으로 인해 국제경찰기구에 넘어가고, 그 조종은 조종자로 성문이 등록되어 있는 다이사쿠 혼자만이 할 수 있다. 어째서 시즈마 드라이브가 아닌 원자력을 동력으로 쓰게 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원전은 물론 『자이언트 로보』의 주인공 로봇. (원작에서는 힘이 센 것을 빼면 그렇게 대단한 놈은 아니었다.)


●제갈양 공명[코우메이] (6,7) - 혼자서 십걸집 전원을 상대하면서도 결코 꿀리지 않는 지위를 가진, BF단의 책사이자 빅파이어님의 대리인. 빅파이어님의 의도를 유일하게 이해하고 있는 단 한사람이며, 빅파이어님 외에는 따르지 않는 3마리의 호위단도 공명에게만은 대들지 않는다. 냉정침착한 성격으로, 강한 자신감을 지니고 여유만만하게 작전을 전개해 나간다. 원전은 물론 『삼국지』의 제갈양 공명.


●제6화의 괴로봇들 - 오프닝에서 이미 원작버전으로 한 번씩 등장했던 파이어Ⅱ세(괴로봇 A - 등에 거대한 시즈마 관을 짊어진 발전로봇), 몬스터(괴로봇 B - 하늘을 나는 폭격로봇), VL-2호(괴로봇 C - 엄청나게 빨리 달리는 고속로봇)의 3체가 보다 새로운 디자인으로 극중에 등장하여 십걸집의 대탈출에 사용된다. 그러나 시즈마 드라이브를 동력으로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얼마 못 가서 멈춰서고 만다. (-_-)


●조개[쵸우가이] (미등장) - 국제경찰기구의 총본산인 양산박을 세운 창설자로 이미 세상을 떠났다. 별명은 탁탑천왕. 원전은 물론 『수호전』의 조개.


●조용한 츄우죠우 - 엄청난 능력을 숨기고 있는 국제경찰기구 북경지부 지부장. 9대천왕의 한사람으로, 그 능력은 통상의 엑스퍼트를 훨씬 능가하는 강력한 것이지만, 그만큼 쓰는 사람에게는 생명을 걸 만큼 위험부담이 크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절대 쓰지 않는 금단의 비기[秘技]이기도 하다. 원전은 『바빌2세』에 등장하는 국가보안국 국장 五十嵐. 참고로 츄우죠우라는 이름은 이미 고인이 된 일본의 원로 영화배우 中條靜夫의 이름을 따온 것이라고.


●주통[슈우토우] (5,6,7) - 국제경찰기구의 B급 엑스퍼트. 양산박의 부경비대장으로, 긴레이들을 구조하러 갔을 때는 통신을 담당했다. 원전은 『수호전』의 소패왕 주통.


●직계의 도키[怒鬼] (6,7) - 체술과 무술을 구사하는 십걸집의 일원. 십걸집 중에서 유일하게 ‘혈풍련’이라는 사병집단을 거느리고 있으며, 항상 아무 말 없이 싸늘한 표정으로 작전에만 임하기 때문에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는 녀석. 원전은 『어둠의 도키』의 주인공인 도키[土鬼].


●철가면 (1) - 긴레이가 시즈마박사를 구출하기 위해 등장했을 때 변장한 모습. 원전은 『철인28호』에 등장하는 인조인간 케리. (*『바빌2세』에도 이와 비슷하게 생긴 요미의 인조인간들이 떼거리로 등장하는 장면이 있었다.)


●철우[테츠규] (1,2,3,4,5,7) - 쌍도끼를 휘두르는 천하장사로, 북경지부의 엑스퍼트 중 한명. 어릴 때부터 대종을 친형처럼 따랐다. 본래는 상냥하지만 앞뒤를 가리지 않고 행동하는 저돌맹진형의 젊은이로, 긴레이를 짝사랑하고 있었다. 처음에는 다이사쿠에 대해 적대감을 품고 있었지만, 곧 그 이유를 이해하고 대종과 양지의 뜻을 이어받아, 다이사쿠를 지키는 든든한 보호자로 거듭난다. 원전은 『수호전』의 흑선풍 이규. (‘철우’는 별명.)


●청면수의 양지[요시] - 체술과 봉술에는 당할 자가 없는 북경지부 엑스퍼트. 대종의 부인으로 호쾌한 성격의 열혈아줌마. 원전은 『수호전』의 청면수 양지...이지만, 원작에서는 남자였던 캐릭터를, ‘여성 캐릭터가 너무 없다’라는 불평 때문에 여자로 만들었다는 뒷얘기가 있다. (...) 코믹판에는 등장하지 않고, 대신 텐키가 그 역할을 담당.


●충격의 알베르토 - 십걸집의 일원으로 충격파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능력을 지닌 긍지높은 전사. 친구 세르반테스를 죽인 대종에 대하여 복수의 기회를 노리고 있었으나, 결코 비겁한 싸움은 원치 않았던 정정당당한 중년. 그러나 십걸집과는 어긋날 길로 향하는 겐야의 진의에 의문을 품고 추궁하다가 그의 총에 쓰러져, 행방불명되고 만다. 후반부에 극적인 재등장을 보여주는 최고 인기 캐릭터. 원전은 『마즈』에 등장하는 지구감시자의 1인으로, 시가 모양의 신체 ‘길’을 조종하여 마즈를 괴롭혔다. (*참고로 성우가 마스터 아시아의 성우와 같다...-_-)


●카게마루 (7) - 국제경찰기구 9대천왕의 일원으로 본편에서는 이름만 언급됨. 원전은 『이가의 카게마루』의 주인공인 소년닌자 카게마루. (*그냥 ‘카게’라고 언급하는 자료도 있다. 참고로 바빌2세의 코이치와 얼굴이 똑같다.)


●코․엔샤쿠 - 신출귀몰한 의문의 BF단 에이전트로 공명의 직속부하. 한마디 말도 없이 항상 십걸집을 포함한 BF단 단원 전체를 감시하고 있다. 원전은 『수호전』의 쌍편 호연작.


●쿠사마 다이사쿠 - 말할필요도 없는 본편의 주인공이자 자이언트 로보의 조종자. 원전은 『자이언트 로보』의 쿠사마 다이사쿠...이지만, 생긴 꼴로 봐서는 아무래도 요코야마의 또다른 로봇만화 『산더 대왕』의 주인공인 싱고 소년을 더 많이 닮았다. (*원작판의 다이사쿠는 얌전한 둥근머리를 하고 있어서 쇼타로가 약간 큰 모습처럼 생겼고, 입고 다니는 옷도 반바지에 넥타이...가 아니라, 무슨 운동복같은 유니콘 부대의 부대복이었다.)


●쿠사마 박사 - 다이사쿠의 아버지로, GR시리즈의 개발자. BF단을 배반하고 빠져나오려다 현혹의 세르반테스에게 맞아죽는다. (-_-) 죽기 전에 다이사쿠에게 로보를 물려주면서 “행복은 희생 없이는 얻을 수 없는 것일까? 시대는 불행 없이는 넘을 수 없는 것일까?”라는 명대사를 남겼다. 원전은 『바빌2세』에 등장하는 요미의 부하 닥크.


●킨다이치 쇼타로 (미등장) - 직접적으로 언급되지는 않지만, 소설판에서만 얘기되는 ‘일본지부의 28호’라던가 미공개 에피소드 「소년탐정 金田一正太郞 등장」의 제목으로 유추해 보건대, 본 OVA의 세계에서도 활약하고 있는 듯 하다. 원전은 『철인28호』의 주인공인 정의의 소년탐정 카네다 쇼타로[金田正太郞].


●표자두의 임충[린츄우] (미등장) - 국제경찰기구의 최강집단 9대천왕의 일원. 코믹판에서는 노트르담의 바슈탈현상을 관측하는 장면에서 잠깐 등장하지만 OVA에서는 (설정에는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토리 변경 때문에) 전혀 등장하지 않았으며, 양지가 그를 대신하여 등장한다. 원전은 『수호전』의 표자두 임충.


●프랑켄 폰 포글러 박사 - 겐야와 긴레이의 아버지로, 시즈마 드라이브 개발자의 한사람. 바슈탈의 참극 당시 행방불명되어, ‘세계의 파괴자’라는 오명을 뒤집어쓰지만, 그 속에 숨겨진 진상은 세상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과는 정반대였다. 원전은 『철인28호』에 등장하는 매드 사이언티스트 후랑켄[不亂拳]박사. 철인의 라이벌인 블랙옥스(오프닝에 등장하는 시꺼먼 괴로봇)를 제작한 것이 바로 이사람이다. (*참고로 원작판의 설정을 계승한 TV시리즈 『초전동로보 철인28호 FX』에도 사진으로 잠깐 등장. 또한 여기에서 블랙옥스 신버전의 조종자로 나오는 프랑켄 슈타이너는 후랑켄 박사의 복제인간이다.)


●한신[칸신]원수 (3,5,7) - 국제경찰기구가 자랑하는 최강의 전사이자 양산박의 최고사령관. 9대천왕의 일원이지만 직접 등장하지는 않고 도처에서 이름만 언급되었다. 원전은 『항우와 유방』의 한신.


●해진[카이친] & 해보[카이호우] (5~7) - 양산박 소속의 쌍둥이 엑스퍼트. 원전은 『수호전』의 양두사 해진과 쌍미갈 해보.


●해질날 없는 유우키 (6,7) - 십걸집의 일원으로, 새나 곤충, 동물들을 자유롭게 조종하여 적을 공격한다. 원전은 『이가의 카게마루 : 7인의 영법사편』에 등장한 동명의 닌자. 자료에 따라서는 ‘홍(紅)의 유우키’라고 불리기도 한다.


●현혹의 세르반테스 (5) - 상대의 정신에 직접 작용하는 심리공격인 ‘현혹’의 능력을 지닌 십걸집의 일원. 십걸집 중 유일하게 대외용의 위장신분(석유재벌)을 지닌 인물로, 알베르토의 좋은 친구였으나, ‘도미노 작전’ 때에 대종에게 패하여 사망. 5화에서는 다이사쿠의 회상장면에서 등장하여, 쿠사마 부자의 탈출을 막기 위해 직접 괴로봇 GR-2를 몰고 싸운다. 원전은 『바빌2세』에서 바벨탑에 침입하려 시도했던 요미의 특수훈련부대원 중 1인으로, 채찍이 주무기였다.


●혈풍련 (6) - 직계의 도키를 충실하게 받드는 사병집단. 주무기로는 칠절곤을 사용하며, 양산박의 고수들을 상대로 장렬한 싸움을 벌였다. 원전은 『어둠의 도키』에서 도키의 적으로 등장하는 암살조직 ‘혈풍당’.


●혼세마왕 번서[한즈이] - 선력[仙力]으로 불리는 초능력을 쓰는 BF단 십걸집의 현역 리더. 원래 이선산에서 수행을 쌓고 있었으나, 무슨 이유에서인지 속세와의 접촉을 금하는 계율을 깨고 하산하여 BF단에 입단. 알베르토로부터 딸인 사니의 신변을 부탁받아, 그녀의 후견인 역할을 맡고 있다. 원전은 『수호전』의 혼세마왕 번서. (그의 망토는 『우주전함 야마토』의 데슬러 총통의 것을 모티브로 한 듯하다.)


●화영[카에이] - 양산박에서, 9대천왕에 이어 ‘지남’의 지위에 있는 활의 명수. 원전은 『수호전』의 소이광 화영.


●황신[코우신] - 양산박의 지휘를 맡은 검술사. 본편에서는 항상 화영과 함께 행동했다. 원전은 『수호전』의 진삼산 황신.


●황제 라이세 (미등장) - 코믹판 제2권 마지막에만 잠깐 등장하는 국제경찰기구의 수령. BF단에 대항하기 위해 국제경찰기구를 결성했다고 하나, 그 진의는 불명. 원전은 『바빌2세』에 등장하는 악의 초능력자 요미. (*원작에서는 부하들의 목숨을 너무 소중히 여긴 탓에 바빌2세에게 패배하는 의리의 지도자(...)로 등장했었지만, TV판과 OVA판으로 각색된 『바빌2세』에서는 단순한 악역으로 전락해 버려서 아쉬웠던 캐릭터이다. 솔직히 요미의 카리스마가 없었다면 바빌2세는 그렇게 히트하지 못했을 것이다.)




==========================================================================




◆ 연표/에피소드




<<연표>>



10년전                  바슈탈의 참극           2019년에 발생. 이때의 사건을 기록한 책 「바슈탈 2029」를 이반, 알베르토, 겐야, 번서가 읽어보는 장면이 OVA 곳곳에 나온다. 다만 바슈탈의 참극은 어디까지나 역사에서 철저히 말살되었기 때문에, 이 서적은 일종의 금서인 것으로 생각된다.


2년전                   탄생편 -백주의 잔게쯔-  5화의 회상에서 등장. 잔게쯔가 십걸집에 가담하게 되는 에피소드이기도 하다. 자이언트 로보와 GR-2가 대결을 벌이고, 쿠사마 박사와 무라사메 카즈마가 사망. 무라사메 켄지는 큰 부상을 입지만 다이사쿠와 로보의 구출에 성공한다. 전26화 중에서 1화에 해당.


1년전                   도미노작전편            대종이 세르반테스를 쓰러뜨리고, 알베르토가 오른쪽 눈을 잃는 에피소드. 양지의 피부가 파랗게 되는 것도 이때부터.


OVA본편                 지구정지작전편          OVA본편에서 벌어지는 사건. 전26화중 18~21화에 해당.


OVA종료후               바벨의 농성편           GR계획과 빅파이어님의 모든 비밀이 밝혀지게 된다? 전26화중 22~26화에 해당. OVA시리즈는 일단 지구정지작전의 종료로 끝을 보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제작 계획은 없다.




<<기타 미공개 에피소드>>



․다이사쿠 암살계획 -카나리의 뇌옥-편           명칭만 판명. 원전은 『지구 넘버 V7』.

․사상최대의 결전 -한신 대 공명-편              한신원수+사마의중달+장량 VS 제갈양공명.

․아이누 오키나와의 비보편                        명칭만 판명.

․움직이는 대륙편                                 명칭만 판명.

․3일간의 소년편                                  명칭만 판명.

․7인의 카게보우즈[影坊子;소년영법사]편           명칭만 판명. 원전은 『이가의 카게마루』.

․소년탐정 金田一正太郞 등장편                    명칭만 판명. 원전은 『철인28호』. 金田一이라면 역시 킨다이치 코우스케를 의식한 네이밍일까? 상세한 것은 불명.




==========================================================================




◆ 주요 참고 사이트:


http://www.yk.rim.or.jp/~furfur/

『エンサイクロペディアꡒGꡓ』

(이마가와 감독의 2대걸작인 자이언트 로보와 G건담의 모든 것을 백과사전식으로 설명한 곳. 절대추천. 단 일어를 읽을 줄 알아야 함 -_-)


http://www.geocities.co.jp/Playtown/8085/gr.html

Calamity Cave -ジャイアント․ロボ THE ANIMATION 假想空間-

(요코야마 팬 사이트 중 하나로, 이름만 나왔던 ‘9대천왕’과 기타 등장 희망 캐릭터들을 그린 오리지널 일러스트가 게재되어 있다. 특히나 슈퍼 마리오같은 풍채의 오오츠카 서장이 겁도 없이 파이어볼을 가지고 노는[?] 일러스트는 기가 막힌다.)




◆ 주요 참고 자료:


-완전수록 자이언트 로보 [完全收錄ジャイアントロボ] (미디어 웍스/2600엔)

  각화별 에피소드 가이드와 자세한 용어사전 수록. 자이언트 로보 OVA판을 알기 위해서는 가장 괜찮은 책. (사실 이것 말고는 쇼각간에서 나온 OVA전반부 화보집밖에 없으니...)


-요코야마 미쓰테루 만화대전 [橫山光輝マンガ大全] (平凡社/2400엔)

  요코야마의 데뷔 이전 시기부터 가장 최근작에 이르기까지 그의 작품세계를 망라하는 화보집. 99년 12월 현재 아직 살아있는(고인으로 오해하는 사람이 많지만) 요코야마 본인과의 롱 인터뷰도 수록. 특히 월간 「소년」에 연재되었던 『철인28호』 표지그림 컬렉션은 GR팬에게도 좋은 자료. (어디선가 본듯한 로보와 캐릭터가 속출한다. 사람살려;)


-범우사르비아문고 147 수호전(하) (범우사/2000원)

  양산박 108호걸들의 명단 수록. 일부 캐릭터명의 한국어 발음을 알아내는데 유용.




* * * 조언해주신 홍기호님, 하성호님께 감사드립니다.


==========================================================================


(C) ZAMBONY 2000 (사실은 이걸 쓰고 싶었어 T.T)


==========================================================================


:
위로
보이기/숨기기 가능합니다^^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보이기/숨기기 가능합니다^^
보이기/숨기기 가능합니다^^
보이기/숨기기 가능합니다^^
RSSFeed